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 윈도우10 프로세스 최적화, 서비스 정리


윈도우10 최적화 3번째 포스팅으로 프로세스 최적화와 윈도우 서비스 정리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부팅후 로그인 하자마자 자동으로 실행되는 윈도우 프로세스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걔중에는 상당한 cpu 점유율로 부하를 주는 프로세스들도 있습니다.


8세대 인텔 모바일 u라인 cpu 경우 기본클럭이 낮게 설정되 있고, 부스트로 고클럭으로 작동되는 방식을 취하는데, 고작 인터넷 웹페이지 하나 띄우는데도 부스트 고클럭으로 치솟으면서 발열을 유발해서 팬소음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점이 전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아마 8세대 노트북 사용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느끼시는 현상이라고 보는데, 별것도 안하는데 시도때도 없이 팬이 고속으로 돌아가면서 소음을 유발하는 면이 있습니다.


기본클럭이 너무 낮아서 웹페이지 여는것같은 약간의 cpu사용량이 필요한 작업에서 조차 부스트 클럭이 작동되면서 클럭이 치솟는건, 기본클럭 자체가 너무 낮고 이 때문에 부스트 발동 시점을 너무 낮게 잡았다는거죠. 터보 부스트 작동하면 순간적으로 고클럭으로 치솟으면서 cpu 열이 치솟고 그만큼 cpu가 고온으로 올라감에 따라 온도에 맞춰 설정된 쿨링팬이 소음을 내며 고속으로 돌게 됩니다.




덕분에 윈도우 부팅하자마자 자동 실행되는 각종 서비스, 시작프로그램, 작업스케줄러상 작업들이 로드되면서 팬소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지금보다 하드웨어 성능이 딸려서 저사양일때는 이런 윈도우 부팅후 로드되는 각종 윈도우 서비스, 시작프로그램들중에 사용하지 않는 쓸데없는 것들을 작동안되게 해서 시스템 리소스가 낭비되는 것을 방지하는 최적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소위 윈도우 최적화라고 해서 필요없는 서비스들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죠.


최근에 노트북 하드웨어들의 눈부신 기술발전으로 성능이 몇배로 좋아져서, 궂이 저런 윈도우 최적화를 해줄 필요성을 못느낄 정도가 되었습니다. 해줘봐야 티도 잘 안날정도로 평균적인 성능이 올라갔죠.



근데, 위에 언급했듯이 cpu의 최신기술이라는 부스트클럭이란게 시도때도 없이 고클럭으로 치솟아서 작동되는 바람에, 부팅 직후부터 백그라운드에서 쓸데없이 작동되고 있는 윈도우 프로세스들을 최적화를 통해 정리해줄 필요가 생깁니다.


걔중에는 cpu 점유율을 쓸데없이 50%이상 지속적으로 차치하면서 시스템이 버벅일정도로 고부하를 거는 프로세스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시대적이고 악질적이지만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서 쓰지 않을수도 없는 activex 들이죠. 걔중에도 성능도 구린 v3 계열 액티브엑스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에 대한 조치를 취해주지 않으면 쾌적한 컴퓨팅 환경에 방해가 됨은 물론이고 팬소음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앞으로 할 윈도우 최적화 포스팅들을 통해 차례로 저런 쓸모없는 주제에 시스템을 버벅이게하고, 팬소음까지 유발시키는 프로세스들을 삭제해버리거나 작동중지해주는 작업들을 살펴볼겁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지만, 윈도우 서비스 최적화를 중점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검색에서 서비스 입력해서 윈도우 '서비스' 창을 열어줍니다. 윈도우 검색으로 해줘도 되고,



윈도우키+R 친후에 실행창에서 services.msc 라고 입력해도 되고, 서비스 띄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죠. 편하신대로 하면 되겠습니다.



서비스(로컬) 창이 열립니다. 상당히 많은 윈도우 서비스 항목들이 보이는데, 부팅하자마자 백그라운드에서 프로세스로 작동되면서 시스템 리소스를 소비하고 있는것들입니다. 시작유형이 '자동'이라고 되 있는 것들은 부팅후 항상 실행되는 것들이구요.




생각없이 아무거나 건드렸다간, 윈도우가 예기치못한 오류를 뿜어내며 제대로 작동안될수도 있고,

특정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들이 작동을 안할 수 도 있으니, 신중하게 작업해야합니다.



불필요한 윈도우 서비스 프로세스 종료 방법 예로 위에 보이는 BitLocker Drive Encryption Service를 보겠습니다. 중지하려는 서비스 항목에서 마우스 클릭을 하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좌측위에 보여지구요. 하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필요없는 기능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더블클릭해주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현재 '시작'되고 실행중이라면 '중지'버튼을 눌러주고 위에 '사용안함'을 선택해준후 아래 '확인'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게 설정됩니다.


이런식으로 10여개 정도의 서비스를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용안함으로 설정해주게 됩니다.



Downloaded Maps Manager 사용안함으로 해주시구요. 윈도우 지도앱을 사용할때 실행되는 서비스인데, 수시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지도업뎃 파일크기도 적지않아서 씨퓨 사용량이 꽤 올라갑니다.




윈도우 지도앱을 안써서 삭제했다 해도 저 서비스는 자동실행되고 쓸데없는 지도업뎃도 합니다.

윈도우 지도 잘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그냥 냅두시구요. 근데 아마 대부분 버벅거리고 후진 지도앱은 안쓰실 거라고 봅니다.



IP Helper인데요, 인터넷 프로토콜 TCP/IP에서 IPv6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인데, 시기상조입니다. 현재 모든 프로토콜이 IPv4로 사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IPv6까지 사용할 시기가 오려면 한참 멀었다고 봅니다. 쓸데없이 자동실행되는 서비스이니 '사용안함' 해주세요.



Remote Registry(원격 레지스트리) 서비스인데요. 내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원격 관련해서는 'Remote Desktop' 서비스 2개도 있는데, 원격지원같은 경우로 원격으로 내 컴에 접속할 일이 간혹 있을수도 있으니 그건 그냥 냅두시구요. 원격 레지스트리 경우는 원격지원 받는다해도 레지스트리 까지 수정해야할 일도 거의 없을거 같고, 보안상으로도 안좋으니 중지시켜줍니다. '사용안함' 체크해세요.



이전 포스팅에도 언급한 슈퍼페치 입니다. 요즘 대부분 사용하시는 ssd 사용자 경우, 필요없는 서비스일 뿐 아니라, 자칫 ssd 성능저하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사용안함' 해줍니다.



네트워크 워크그룹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 개인 컴퓨터, 노트북 사용자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서비스 입니다. 사용안함 해주세요.



Telephony 서비스, 로컬 컴퓨터에서 그리고 랜을 통해 서비스를 실행중인 서버에서 전화통신 장치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TAPI를 지원합니다. 라는 설명으로 되 있는데,

요즘 내장 모뎀 사용하는 pc나 노트북 없죠? 쓸데없는 기능입니다. 사용안함 해주세요.



설명보면 '프로그램에서 작업 또는 응답을 중지할때 오류를 보고할 수 있으며....' 어쩌구라고 되 있는데, 윈도우 오류났을때 그걸 마소에 보내는 서비스입니다. 제대로 오류 수정도 못하면서, 마소에 보고를 해서 내 시스템 정보까지 자동으로 마소에 납부해줍니다. '사용안함' 해주세요.



윈도우 스캐너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겐 전혀 쓸모없는 서비스입니다. 스캐너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사용안함 해주세요.



DPS 윈도우 시스템 진단 정책 서비스인데요. 위에 Diagnostic Police Service와 Diagnostic Service Hostdmwappushsvc 3가지 서비스가 함께 작동하는 시리즈인데,

설명을 보면, 진단 정책 서비스에서 윈도우 구성요소에 대해 문제 검색, 문제해결 및 방법을 사용합니다.라고 나오죠?  윈도우 사용중 오류가 났을때 뜨는 시스템 오류 진단 서비스고 그걸 마소에 보내고, 오류 코드와 해결방법등을 제시하는 서비스입니다. 아마 윈도우 사용중에 오류날때 종종 보셨던 그것입니다.

전 오류날때 저 진단정책서비스로 해결해본적이 없기때문에 전혀 쓸데없고, 내 정보만 마소에서 빼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용안함 합니다. 사용여부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pc나 노트북으로 전화통화할 일 없죠? 사용안함 해줍니다.

이렇게해서 10여개 정도 윈도우 서비스를 정리, 비활성해서 윈도우10 최적화를 해줬는데요. 이는 윈도우10 프로세스에도 곧바로 작용합니다.


이처럼 수동으로 직접 해 줄 수도 있지만,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유틸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유틸명 자체가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Windows Services Optimizer) 입니다.



프로그램 실행하면 메뉴들이 직관적으로 나와 있어서, 메뉴를 하나씩 선택해보시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테니, 따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설사 실수로 서비스를 잘못건드렸다해도 원상복구도 할 수 있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안전하다고 봅니다.

윈도우 최적화는 계속 이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