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홈 버전에서 gpedit.msc(로컬그룹정책 편집기) 사용하는 방법(한글판)


윈도우10 Home과 Professional 버전의 차이점이 몇가지 있는데, 당연히 가격도 더 비싼 윈도우10 프로가 기능이 홈버전보다 더 많고 강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CPU와 RAM 인식에 있어서도 프로가 훨씬 강력하고, 원격데스크탑 연결 지원, 가상머신, 디스크 암호화 기술, 더 뛰어난 보안기능 등의 기능을 프로버전에서 지원하는데, 


개인사용자용으로는 윈도우10 홈도 사용에 별 불편없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데, 윈도우10 홈에서 정말 아쉽게 느껴지는 점을 하나 꼽자면, 바로 로컬그룹정책 편집기(gpedit.msc)를 홈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윈도우10 최적화에 관련된 여러 설정을 하는데 있어서 gpedit.msc를 활용할 수 없다는건 참으로 불편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물론 로컬그룹정책편집기 말고 직접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서 설정을 할 수도 있지만 편의성에서 불편할 수 밖에 없겠죠.


근데 윈도우10 홈에서 gpedit.msc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컴퓨터에 수동으로 설치해줄 수 있는데요.




배치파일 형태로 되 있고, 별다른 설정없이 그냥 실행만 해주면 간편하게 로컬그룹정책 편집기(gpedit.msc)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받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해주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줍니다.




잠시 기다리면, 위처럼 도스창에 메세지들이 올라오면서 gpedit.msc가 설치되는데요.

위처럼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라는 글이 나올때까지 수초~수십초정도 기다려줘야합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한글 윈도우가 깔려있으면 언어팩을 인식해서 로컬그룹정책 편집기도 한글로 설치가 됩니다. 위에 도스창에 나온 메세지열 뒤에 ko-KR 이라고 붙어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구요.

다 됐으면 도스창을 닫아주고 시스템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키+R 단축키로, 실행창을 열고 위처럼 gpedit.msc 입력후 엔터치면 이제 로컬그룹정책편집기가 깔끔한 한글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gpedit.msc를 윈도우10 홈 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구요.

gpedit.msc는 이제 윈도우10 홈에서도 각종 윈도 최적화 설정등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