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기본앱 삭제, 어플 설정, 스크립트형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


지난 윈도우10 최적화에 이어 2번째 포스팅으로 윈도우10 설치후 사용자의 선택과 상관없이 깔리는 윈도우10 기본앱 삭제 하는 방법과, 윈도우10을 간편하게 최적화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형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윈도우 버전들보다 윈도우10에 들어와서는 시작버튼을 눌렀을때 앱형식의 타일 앱들이 어지러이 보여지면서 사용자로 하여금 당황케하죠. 이런 타일모양의 어플 스타일이 취향에 맞는분도 간혹 계시겠지만, 저를 포함한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윈도우7 이하버전의 심플한 시작 메뉴 구성을 선호할거라 생각합니다.


제 경우는 윈도우7에서 8.1을 거치지 않고 바로 10으로 넘어오면서 처음 접한 윈도우10 시작메뉴의 타일앱들 모양에 정말 적응하기 힘들었는데요. 몇달을 사용해도 정이 안가는걸로 보아 단지 새로운 것에 대한 낯설음뿐만이 아니라 사용편의성에서도 별로인거 같습니다.




스마트폰의 어플배열을 흉내낸듯한 타일앱 메뉴들이 큰화면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터치식으로 사용할 것도 아니고, 게다가 별로 사용하지도 않는 MS어플들이 메뉴화면 꽉차게 배열되 있는걸 보고 한숨만 나오게 하더군요.


포털사이트에서 윈도우10 기본앱 삭제라는 키워드가 많이 찾는 검색어로 등록되는것만 봐도, 많은 분들이 불편하고 보기싫은 윈도우10 기본앱을 없애고자 하신다는걸 알수 있겠습니다.


이는 비단 국내 윈도우10 사용자들 뿐 아니라 해외 사용자들에게도 여간 불편하고 맘에 들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해외 포럼에서나 블로거들도 윈도우10 기본앱 삭제에 관한 포스팅과 글들이 많이 올라와 있고, 간편하게 한방에 윈도우10 기본앱을 싹 없애버릴 수 있는 스트립트형 프로그램도 제작해서 공유를 하고 있더군요.




제 경우는윈도우 시작메뉴에 타일앱들을  위처럼 나름 심플하게 정렬해놓고 사용중입니다. 자주쓰는 어플들 위주로 배열을 해놨고, 윈도우10 설정중 '개인설정'에 시작 항목에서 '시작 메뉴에서 앱 목록 표시'를 체크 해제해주면 위와같이 타일앱 정렬만 보여지게 됩니다.


어떤분들은 시작메뉴의 난잡한 타일앱들이 너무 보기 싫어서인지, 아예 시작버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전부 작업표시줄 빠른실행쪽에 등록해두고 사용하시더군요.


서론이 너무 길어진거 같은데,

윈도우10 기본앱(어플)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기본앱들은 기존 윈도우처럼 제어판의 프로그램추가/삭제에서는 아예 보여지지도 않아서 삭제하기도 쉽지않고, 윈도우 설정의 설치제거 항목에서 몇몇 앱은 선택해서 삭제가 되지만, 이마저도 안되는 악질적인 기본앱들도 있습니다.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주면 위와같은 메뉴가 열리는데요.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클릭해서 열어줍니다.




파란바탕의 깔끔한 윈도우 파워쉘창이 뜨는데, 도스명령어를 입력해서 윈도우10기본앱들을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본앱들을 제거할 수 있지만,

코타나,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 윈도우피드백, Contact Support 경우는 파워쉘 명령으로 없앨수 없다는거 알아두시구요.




파워셀 창에서 위처럼 제거를 원하는 기본앱에대한 삭제 명령어를 입력후 엔터치면 말끔하게 없어집니다. 위에 경우는 그루브 뮤직앱을 삭제하라는 명령어 이구요.

Get-AppxPackage *zunemusic* | Remove-AppxPackage  -> 요렇게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럼 삭제하려는 기본앱마다 저렇게 번거롭게 파워셀창에 도스명령어를 입력해줘서 없애야만 하느냐?

그럴순없죠. 간편하게 윈도우10 기본앱 삭제를 할 수 있는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매우 직관적이라서 그냥 딱 봐도 알 수 있는 정도입니다. 윈도우10 기본앱들을 파워쉘 도스명령어로 일일히 삭제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해주는 착한 프로그램입니다.

 

삭제를 원하는 기본앱에 체크해주고 아래 '실행'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해당 윈도우기본앱이 삭제가 되구요. 하나하나 체크해주는 것도 번거롭고 전부 삭제해버리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모두선택' 버튼까지 있습니다.




저렇게 모두선택을 해준후에 '실행' 버튼을 누르면 '삭제중'이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한 20~30초후에 말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윈도우10 기본 앱 제거라고 친절하게 한글로 메뉴와 항목들이 표기가 되 있고 사용이 아주 간편해서 좋습니다.

위 프로그램의 최초 제작자가 아마 외국인인거 같은데, 원작 프로그램이라 추측되는 건,

 




위에 프로그램입니다. 실행하는 방식은 비슷하구요. 제거를 원하는 기본앱을 선택해주면 해당앱이름이 confirm 이라고 바뀌면서 정말 삭제하겠냐는 메세지창이 뜨고 '예' 눌러주면 제거가 됩니다.

국내나 해외 유저나 골칫덩이 윈도우10 기본앱을 삭제하는데 관심이 많은 모양입니다. 고맙게도 저리 간편하게 기본앱을 삭제할 수 있는 유틸도 제작해서 공유해주고 좋습니다~


근데, 저렇게 삭제를 해버린 윈도우 기본앱중에 갑자기 사용해야할 일이 생긴다면 어찌해야할까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 검색창에서 해당 앱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 받아서 내 시스템에 깔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일에 경우를 대비해서 기본앱중에 윈도우 스토어는 되도록 삭제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실수로 윈도우 스토어까지 삭제해버렸다면?

그래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이글 초반에 윈도우10 기본앱 삭제 방법 기본원리에 대해 적은게 있죠? 파워쉘 도스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삭제와 함께 원상복구도 가능합니다.




위처럼 파워쉘 도스창 띄운 상태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윈도우10 기본앱 초기상태로 전부 복구가 됩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이상 윈도우10 기본 앱(기본 어플)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구요.

기본앱 삭제를 비롯한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을 한가지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s://github.com/W4RH4WK/Debloat-Windows-10



Debloat Windows 10 이라는 프로그램을 능력자 외국인이 프리웨어로 배포해주고 있는데요.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거나, 레드스톤버전업같은 대규모 윈도우10 업데이트 후에 기본앱삭제, 최적화 해둔 설정들이 다 초기화 되버리는 머같은 경우에 대비해서, 한방에 윈도우10 최적화를 어느정도 해줄 수 있는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립트 형식의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이구요.

첨부된 파일에서 w10rs3.bat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관리자권한으로실행'해주면 알아서 다 해줍니다. 주요기능은 원드라이브삭제, 윈도우10 각종 기본앱 삭제와 작업스케줄러 최적화, 자동 앱 설치 막기 등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포스팅은 계속 이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