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IE 11) 스마일 아이콘 피드백 없애기


윈도우10의 기본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 입니다. 사용해보니 꽤나 빠르고 가벼워서 사용감이 좋은듯 하고, 사용자들 평가도 나쁘지 않은거 같더군요.

근데 아무래도 기존에 사용해오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완전 대체해서 사용하기에는... 적어도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환경에서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아직은 호환성등의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로는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 웹페이지들이 있고,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은행과 관공서 홈페이지에서 보안관련 ActiveX가 엣지에서는 지원이 안된다는 점이죠.


전세계적으로 구시대적인 ActiveX를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거의 유일하다고 하는데...참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IT 강국이라고 하는 나라에서 아직도 나온지 10년도 넘은, 보안성에서도 심각한 취약성을 갖고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버린 액티브엑스를 강제적으로 사용해야한다니...


우리나라 대기업과 관공서의 웹개발, 보안관련 담당자들은 실력도 안되면서 빽과 줄로 뽑은 사다리 인사들만 있나요? 도대체 이 꼴보기싫은 ActiveX를 언제쯤이면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서 안볼수 있을까요?


여튼, 저런 이유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반 강제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버전은 전과 다르게 UI상 낯설은게 하나 보여서 눈에 거슬립니다.



노란색 바탕에 웃는 모양의 스마일 아이콘 모양이 닫기 버튼 아래 하나 보이는데요. 처음 봤을때 저게 도대체 무엇을 하는 것인지 궁금하더군요.



클릭해보면 위처럼 '웃는 얼굴 보내기' , '찡그린 얼굴 보내기'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클릭해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사용하면서 좋았던 점과 오류가 나거나, 개선을 바라는 불편편한점을 마이크로소프트에 피드백을 보보내는 기능이더군요.


내가 무슨 마이크로 소프트 관련된 일을 하는 직원도 아니고, 충성심에 저런거까지 해줘야할 이유는 없을거 같습니다. 피드백 보낼일이 있으면 한두번 하면 될것을 매번 IE창 열때마다 저 쓸데없는 버튼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게 여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의 쓸모없는 스마일 피드백 아이콘을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거 하나 없애버리겠다고 포스팅까지 해야한다니 참....이런거보면 예전부터 마소 윈도우 사용하면서 좀 짜증나는 면이 아직도 있네요.




IE에서 보기싫은 스마일 아이콘을 없애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우선 일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해당 기능을 끄는 방법과,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레지스트리 수정을 간편하게 한방에 할 수 있는 레지파일을 포스팅 후반부에 올려둘테니, 간편하게 하시려는 분들은 포스팅 하단으로 바로 가서 레지파일 받아서 그냥 실행만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10 홈 사용자분들중에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가 실행안되시는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2019/03/14 - [Tip] - 윈도우10 홈,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 사용하는 방법 (한글판)

참고하시면 되겠구요.



위처럼 윈도우키+R로 실행창 띄워서 gpedit.msc 입력해서 로컬그룹정책 편집기를 열어줍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열리면, 위에 화살표가 가리키는대로,

사용자구성 -> 관리템플릿 -> Windows 구성요소 -> Internet Explorer -> 브라우저 메뉴로 찾아갑니다.

 


브라우저 메뉴에서 우측창에 보면, 위에 빨간 네모창으로 보이는 '도움말 메뉴:사용자 의견 보내기 메뉴 옵션..' 항목이 보일겁니다. 선택해 주시구요.






더블클릭해서 해당 항목 창을 띄운후에, '도움말 메뉴 : 사용자 의견 보내기 메뉴 옵션 제거' 라는 문구가 나오는지 확인해주시고,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사용'에 체크해준후에 아래 '확인' 버튼 눌러줍니다.

 


이처럼 윈도우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로 설정해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에 바로 적용되서, 위처럼 스마일 아이콘이 없어지는 것이 바로 확인 됩니다. 간단하죠?




위처럼 3개의 파일이 보일텐데요. 텍스트 파일은 레지파일 출처와, 아래 레지스트리파일 내용 실행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둔 것이고, 스마일메뉴-삭제.reg 파일은 스마일피드백 아이콘을 제거해주는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다시 스마일 아이콘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부활시키겠다 하시는 분들은 '스마일메뉴-추가' 레지파일을 실행해주면 되구요.



압축을 풀면 나오는 파일중에 '스마일메뉴-삭제'에서 마우스 오른클릭을 해주고 '병합' 클릭해주시면 초간단으로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스마일 아이콘이 사라지구요.

현재 IE인터넷 창이 열려있다면 닫고 다시 띄우면 사라진걸 확인하실 수 있을텐데, 혹시 아직 보인다면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