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압축프로그램 추천, 성능 좋은 반디집 다운로드

 

컴퓨터, 노트북을 새로 장만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윈도우를 새로 깔고 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일까요? 제 경우는 소위 컴퓨팅 하는데 필수 유틸이라는 프로그램들을 깔아줍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애용하는 웹브라우저, 빠르고 편한 이미지뷰어, 워드, 엑셀, 한컴 오피스같은 문서작성 프로그램 등을 깔아주는데요. 압축프로그램 또한 필수 유틸이라고 할 수 있겠죠.

 

우리나라에서 압축프로그램의 대명사라고 불리는 귀여운 아이콘의 알집,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거 같은데요. 알집과 더불어 알씨, 알송, 알툴바 등의 이스트소프트 알 시리즈들도 더불어 필수 유틸리티가 될 정도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저또한 여러가지 자주 사용되는 윈도우 유틸들을 한방에 해결 가능한 알시리즈를 애용해 왔는데요.

 



컴퓨터 성능은 점점 좋아지는데, 언젠가부터 알집이나 알씨 등의 프로그램들 실행속도가 빨라지는게 아니라 이전보다 오히려 무겁다 느껴지기 시작하더군요. 광고도 많아지고, 잘쓰지 않는 여러기능들이 탑재되면서 특히나 알씨 경우 이미지 로딩되는 속도가 답답할정도로 느려지더라구요.

시작 프로그램에 자꾸 원치않게 등록되는 것도 마음에 안들구요.

 

해가 갈수록 컴 사양이 높아지면서 좀더 빠른 실행속도, 빠릿함을 원하게 되는데 알 시리즈는 어찌된게 점점더 무겁구 느려지는거 같아서 안되겠다 싶어서 급기야 다른 프로그램들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알아보다보니, 압축프로그램도 성능차이가 있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그토록 수년간 압축프로그램을 써오면서 '성능차이는 무슨, 거기서 거기겠지' 하는 생각이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압축 프로그램의 성능이라고 해봐야 핵심기능인 압축 하기, 압축 풀기 속도와 압축율 정도겠지요.

근데 요사이 다뤄지는 파일들의 양이 점점더 많아지고, 동영상처럼 고용량의 덩치큰 파일들도 많아지다보니, 이 압축속도 차이란게 정말 무시 못하겠더군요.

 

 

유명한 케이벤치의 압축프로그램 관련한 벤치 글을 보게됐는데요. WinRAR, WinZip이야 전통적인 글로벌 압축 유틸로 유명하니 생소하지 않은데, 7z도 가끔씩은 접해본거 같구요.

한글로 나오는 반디집, 한집, 빵집? 저리 많은 국산 압축프로그램이 있다는거 처음 알게되었네요.

하튼 위에 국내산과 해외산 압축프로그램의 비교벤치글을 흥미롭게 봤는데요.

 


단일파일과 다수파일 압축 풀기 시간에 있어서 차이가 꽤 나더군요. 윈도우 내장된 압축프로그램도 어느정도의 전혀 못쓸 정도의 성능은 아니고 알집 정도의 성능(오잉?)....은 나오더군요.

헐.. 근데 알집의 압축풀기 속도는 정말 처참합니다.

 



위에 보이는 꼴찌 빵집의 경우는 어서 줏어들어본거 같기도 한데, 꽤 오랜동안 사랑받아오다가 2010년 6월에 개발중지 되었다고 하니, 벌써 8년이나 지난 프로그램입니다.

근데 8년이나 업데이트가 안되고 개발중단된 고전 빵집과 비슷한 성능이 나오는 알집..도체 뭔가요?

 

저렇게 그래프 막대기로 보니 '아... 알집이 의외로 성능이 안좋네?' 정도로 별로 안와 닿을수도 있는데, 위에 국산 프로그램중에 눈에 띄게 좋은 성능을 보이는 반디집이란 프로그램과 알집을 비교한 움짤을 보면 충격적이기까지 합니다.

 


알집과 반디집 압축할때 그래프 진행되는거 보세요...

실제 여기저기 보니까, 대용량의 압축파일 알집으로 풀었을때 4분이 넘는걸, 반디집으로는 단 20초만에 풀었다는 글 등등 성능비교 글들 꽤나 볼 수 있었습니다.

 

왜 저렇게까지 차이가나나 했더니, 알집의 경우는 압축작업시 싱글코어만 작동을 하고, 반디집은 멀티코어로 작동을 해서 그렇다네요.

 

또 한가지, 알집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이유를 알게되고야 말았습니다.

 

 

취준생 카페에 올라온 글이라는데요. 한때 이슈가 되었다고 하네요. 위에 내용 그대로입니다.

이력서를 알집 고유의 파일압축 확장자인 Alz나 Egg로 보내오면 그냥 삭제해버린다네요;;

알집이 기업용은 유료인데, 성능도 안좋은 알집을 기업들이 안쓴다는거죠. 저런 형식으로 이력서를 보내오면 기업 인사담당자는 알집압축파일을 보기위해, 기업용을 유료라서 알집을 구매하고 봐야한다는 건데,, 휴지통에 버려진다는게 이해가 가네요;;

 

몰랐다면 모를까, 저런 차이를 보고도 알집을 계속해서 쓸수는 없었습니다.

 


당장 성능 좋고, 개인이던 기업이던 무료인 반디집을 알아봤는데요.

반디집 다운로드 홈페이지. 인터페이스도 간결하고 프로그램 실행속도도 무척 빠릅니다. 딱 취향이네요. 왜 진작부터 이걸 모르고 안썼을까...하는 자괴감이 듭니다...

 

근데 여기서 한가지 염려되는게 있는데요.

알집이 국민 압축프로그램이다보니, 여기저기 Alzip이나 Egg 확장자로 압축된 파일들을 받았을 경우 그걸 압축풀기위해서 알집을 써야하나? 하는 문제입니다.

 


근데 위에 반디집 설명보니,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요.

현존하는 거의 모든 압축파일을 지원하구요. 알집의 압축파일 형식인 Alz, Egg도 지원하네요.

현시간부로 당장 알집 지우고 반디집을 사용해야겠습니다.

 

가만보니 반디집 말고도, 홈페이지 메뉴중에 간결하게 다른 프로그램들도 있는거 같은데, 알집뿐 아니라 알씨의 무지하게 느린 실행속도가 불만이어서 안그래도 괜찮은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는데 반디소프트에서도 꿀뷰라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거 같네요.

이외에도 꿀캠, 반디카메라 라는 프로그램도 있고,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이글 보시는 여러분들도 당장 알집 버리고 반디집 사용하세요. 엄청 빠르고 가볍고 좋습니다~


댓글